이재명, “기본소득, 공정 가치 실현 대안될 것”

특정소수가 과도한 자원 독점…새로운 시대에 맞는 제도와 시스템 필요

오효석 기자 | 기사입력 2019/04/29 [17:30]

이재명, “기본소득, 공정 가치 실현 대안될 것”

특정소수가 과도한 자원 독점…새로운 시대에 맞는 제도와 시스템 필요

오효석 기자 | 입력 : 2019/04/29 [17:30]

 

▲ 이재명 경기도시자사 기본소득 박람회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 경기인


경기IN=오효석 기자기본소득은 인류가 함께 더불어 사는 세상을 위한 새로운 시도입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019 대한민국 기본소득박람회개막식에서 새로운 시대에 걸 맞는 새로운 정책과 시스템이 필요하다라고 밝히고 기본소득이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아 공정한 세상 실현을 위한 대안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29일 오전 1030분부터 수원컨벤션센터 컨퍼런스홀에서 열린 개막식에서 개회사를 통해 정치를 하는 이유, 함께 살면서 추구하는 가치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공정의 가치라고 생각한다라며 공정하게 경쟁하고 모두에게 공정한 가치가 부여되고, 각자 기여한 만큼의 몫이 보장되는 사회여야만 그 구성원 모두가 열정을 다할 수 있고, 효율이 발휘되는 사회가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라고 밝혔다.

 

이 지사는 이어 생산량은 충분히 늘어났는데 기회는 많이 줄어들고 있다. 생산량 증가로 생겨난 이익이 공평하게 배분되는 것이 아니라 특정소수에게 과도하게 집중된 것이 심각한 문제라며 생산량은 늘었는데 사람들의 삶은 상대적으로 나빠지고 있는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지, 지금까지의 복지정책으로 충분히 감당할 수 있을지 우리가 만들어놨던 제도와 시스템을 이제는 다시 되돌아 볼 때가 되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전 세계에서 기본소득을 둘러싸고 많은 시도와 노력들이 있었고, 실패했다고도 성공했다고도 하지만 분명한 것은 기본소득제도는 인류와 함께 사는 세상을 위한 명백한 좋은, 새로운 시도라는 것이라며 기본소득이 우리 사회 모두를 풍요롭게 하고 모두에게 희망을 주는 새로운 제도로 출발하는 자리가 되길 바라며, 우리 모두 손잡고 함께 나아갈 것을 제안한다라며 적극적인 참여를 호소했다.

 

세계 최초의 기본소득 공론화 축제의 장‘2019 대한민국 기본소득 박람회29일 수원컨벤션센터 3층 컨벤션홀에서 화려한 개막식을 갖고 이틀간의 대장정에 돌입했다.

 

이날 개막식에는 애니밀러 영국 시민소득트러스트 의장과 안드레이스 예니 스위스 라이노시 시장 등 해외 석학 및 행정가를 비롯해 정성호.유승희 국회의원, 송한준 경기도의회의장, 이재정 경기도교육감, 임태연 청와대 자영업 비서관, 염종현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대표, 안혜영 경기도의회 부의장, 도내 31개 시장군수 등의 내빈과 도민 등 5,000여명이 함께했다.

 

개회식 시작을 알리는 레이저쇼를 시작으로 개회사 환영사 축사 기본소득지방정부협의회 출범선언식 등의 순으로 진행된 이날 개막식은 2대의 드론을 이용한 개막 퍼포먼스를 끝으로 마무리됐다.

 

한편, 이날 개막식 행사에 앞서 경기도 농민기본소득 추진운동본부 결성식이 있었다.

 

이날 오전 930분 행사장에 모습을 드러낸 이 지사는 2층 로비에 마련된 포토월에서 ‘2019 대한민국 기본소득박람회홍보대사인 이원일 쉐프와 포토타임을 가진 뒤 경기도 농민기본소득 추진운동본부결성식에 참석했다.

 

이 지사는 결성식 인사말을 통해 산업혁명을 겪으면서 복지정책이 생겨났듯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기본소득이라는 새로운 제도를 만들어 가고 있는 중이다라며 농민의 영역에서 선도적으로 나서주시는 것을 축하하고 감사하게 생각하며, 여러분이 가는 길 함께 손잡고 가겠다고 말했다.

 

오전 930분부터 1030분까지 수원컨벤션센터 405호에서 진행된 이날 결성식에 참석한 운동본부회원 350여명은 경기도 농민기본소득추진운동본부 출범선언문을 채택했다.

 

회원들은 출범선언문을 통해 농민기본소득농업, 농촌, 농민을 지속가능하게 하는 정책 소상공인을 살리는 지역경제 활성화 정책이라고 정의한 뒤 농민기본소득을 통해 함께 잘사는 경기도를 만들어 나갈 것을 다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이재명, “기본소득, 공정 가치 실현 대안될 것” 관련기사목록
PHOTO
1/11
광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