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 ‘신안산선 복선전철 착공식’ 개최

윤화섭 시장“교통여건 획기적 개선”…2024년 개통 목표로 3조3천400억 투입

오효석 기자 | 기사입력 2019/09/09 [21:26]

안산시, ‘신안산선 복선전철 착공식’ 개최

윤화섭 시장“교통여건 획기적 개선”…2024년 개통 목표로 3조3천400억 투입

오효석 기자 | 입력 : 2019/09/09 [21:26]
▲ 신안산선 노선도     © 경기인

 

 

안산=오효석 기자한양대 ERICA캠퍼스에서 서울 여의도까지 25분에 주파하는 신안산선 복선전철의 착공식이 9일 안산시청에서 개최됐다.

 

안산시(시장 윤화섭)는 국토교통부와 넥스트레인주최하는 신안산선 복선전철 민간투자사업 착공식이 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렸다고 밝혔다.

 

이날 착공식에는 윤화섭 안산시장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이재명 경기도지사, 사업시행자인 넥스트레인관계자 등을 비롯해 전해철(더불어민주당·상록갑), 김철민(더불어민주당·상록을) 등 지역 국회의원, 신안산선이 통과하는 지자체장 등 모두 200여명이 참석했다.

 

착공식을 시작으로 공식적으로 공사에 들어가는 신안산선 복선전철 사업은 2024년 개통을 목표로 안산(한양대)~광명역~여의도 구간과 송산차량기지~광명 등 모두 44.7구간에서 추진되며, 모두 33465억 원이 투입된다.

 

신안산선 복선전철은 지하 40m 이하 대심도(大深度)에 건설돼 지하 매설물이나 지상부에 영향 없이 최대 110/h 속도로 운행한다.

 

신안산선이 개통되면 안산시에는 모두 10개소(본선·지선 5개소씩)의 역사가 들어선다. 본선은 한양대, 호수, 중앙, 성포, 장래(장하) 등이며, 지선은 원시, 원곡, 초지, 선부, 달미 등이다. 역 명칭은 추후 주민 수렴을 거쳐 역명심의위원회를 통해 최종 확정된다.

 

현재 한양대 ERICA캠퍼스에서 서울 여의도까지 지하철(4호선)1시간 넘게 걸리던 이동시간은 신안산선 급행열차를 이용하면 25분으로 크게 단축된다. 서해선 원시역에서 여의도까지 1시간9분이던 이동시간도 36분으로 줄어드는 등 기존보다 50~75% 이상 감축돼 서울 도심 접근성이 크게 높아진다.

 

더구나 신안산선 개통으로 향후 조성될 예정인 221규모의 장상지구에는 지하철역과 광장이 들어서 역세권 개발도 이뤄져 큰 기대를 모으고 있다.

 

신안산선 개통 외에도 곧 개통 예정인 수인선(수원~인천), 향후 추진되는 인천발KTX의 초지역 정차,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C 노선) 등이 추진되면 ‘5()6()’ 시대를 맞게 된다. 현재 안산에는 전철 4호선과 서해안선(소사~원시)이 운행 중이다.

 

한편 이날 착공식은 풍물단 길놀이 공연 등 다양한 볼거리를 시작으로 사업추진 경과 설명회, 윤화섭 시장의 환영사, 내외빈 축사·기념사, 착공기념 세리머니 등 순으로 이뤄졌다. 신안산선 VR체험, 푸드트럭 등 착공식에 참석한 시민들을 위한 부대시설도 마련돼 성황리에 진행됐다.

 

윤화섭 안산시장은 신안산선이 개통되면 안산뿐 아니라, 시흥, 광명 등 경기서남부권 주민들의 교통여건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이라며 신안산선이 목표한 2024년에 개통될 수 있도록 국토교통부와 사업시행자와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안산시, ‘신안산선 복선전철 착공식’ 개최 관련기사목록
PHOTO
1/11
광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