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문화재단, ‘문화의 날’ 맞아 프로그램 소개

경기도 문화의 날, 평등한 문화 환경 조성과 도민의 문화향유 기회 확대

이지현 기자 | 기사입력 2020/07/28 [16:20]

경기문화재단, ‘문화의 날’ 맞아 프로그램 소개

경기도 문화의 날, 평등한 문화 환경 조성과 도민의 문화향유 기회 확대

이지현 기자 | 입력 : 2020/07/28 [16:20]

 

▲ 문화의 날 프로그램  © 경기인


경기=이지현 기자경기문화재단(대표이사 강헌)7월 경기도 문화의 날을 맞아 다양한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경기도 문화의 날은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로, 평등한 문화 환경 조성과 도민의 문화향유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2019년부터 경기도가 정부의 문화가 있는 날과 연계하여 제정, 운영하고 있으며, 이번 달은 29일에 진행된다.

 

경기상상캠퍼스에서는 731일부터 진행되는 여름 정규프로그램 <동화 속으로 gogo>는 동화 속 이야기를 오감체험과 예술로 경험할 수 있는 창의 융합 예술체험 프로그램으로, 8회로 진행된다. 매월 경기도 문화의 날과 주말 및 공휴일에는 2020 도민 공감 공연 <청년을 노래한다> 버스킹 프로그램도 선보인다. 공개모집을 통해 선발된 아마추어 공연예술인 60팀의 대중음악·전통예술·마술공연 등 매회 색다른 공연을 개최하며 모든 공연은 경기상상캠퍼스 유튜브, SNS 등 다양한 온라인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을 통해 실시간으로 즐길 수 있다. 교육 프로그램 신청과 자세한 공연일정 확인은 모두 경기상상캠퍼스 홈페이지(sscampus.kr)에서 가능하다.

 

경기도미술관은 우리, 인간은 누구인가?’ 그리고 어떻게 함께 살 것인가라는 질문에서 출발한 2020 동시대 미술 현장 <우리와 당신들> 전시를 선보인다. 13명의 다양한 지역·세대에서 자란 작가들과 이번 전시는 변화하는 세계 속, 인간과 비-인간이 기술을 매개로 공존하는 다양한 세계를 새로운 해답으로 제시한다.

 

백남준아트센터는 비디오 아트와 텔레커뮤니케이션이 결합된 백남준의 방송을 키워드로 하여 1960년대 말부터 1980년대까지 계속되었던 백남준의 방송과 위성 작업을 선보이는 <백남준 티브이 웨이브> 전시를 진행한다. 오늘날 신자유주의 사회에서 언어의 약탈과 소멸 현상,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다양성을 탐색하며. 동시에 지배 언어 및 인권과 직결되는 언어의 힘을 시각예술로 표현한 <침묵의 미래: 하나의 언어가 사라진 순간>도 함께 관람할 수 있다.

 

전곡선사박물관에서는 전곡리유적과 경기도의 구석기 유적을 재조명하는 <전곡리 윗마을 사람들>을 진행한다. 후기 구석기 시대를 대표하는 뗀석기의 다양성,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좋은 기회로 총 100점이 전시되고 있다. 실학박물관은 정조대의 명재상 채제공과 실학을 주제로 수원화성박물관과 공동으로 기획한 <재상 채제공, 실학과 함께하다>를 선보인다. 채제공의 행적을 기록한 순한글 필사본 번상행록이 최초로 공개된다. 경기도어린이박물관에서는 어린이의 놀 권리 신장에 대해 생각해보고 성인·아이가 함께 놀이와 놀이 환경에 대해 공감할 수 있는 기획전시 <다 같이 놀자, 동네 세 바퀴>가 진행된다.

 

한편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ggc.ggcf.kr)’에서 경기도 문화의 날을 검색하면, 경기문화재단의 문화 사업 외에도 다양한 경기 도내의 관련 문화 소식을 확인할 수 있다. 지지씨에 소개된 주요 소식으로, 먼저 의정부문화재단에서 진행하는 우리동네 예술축제 <무한상상 아트캠프: 아트캠핑>’이 있다. 버스킹 공모를 통해 최종 선정된 10팀의 실력파 아티스트 공연이 731일 오후 7시 반부터 의정부문화재단 네이버 TV‘에서 라이브 중계된다. 안산문화재단은 문화징검다리-안산선두 번째 행사인 <마을X축제: 반월역>을 준비했다.

 

실제 역사(驛舍)와 가상의 역사를 연결한 온·오프라인 이원체제로 진행되는 이 행사는 안산문화예술의 전당 야외공연장에 구성하고 실제 역사 앞에 QR코드를 확인할 수 있는 조형물을 설치하여 다양한 공연 프로그램을 실시간 관람 할 수 있도록 운영된다. 729일 오후 7시부터 안산시 유튜브를 통해서도 시청 가능하다.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문화재단, ‘문화의 날’ 맞아 프로그램 소개 관련기사목록
PHOTO
1/11
광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