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경기IN이 뽑은 2020년 경기도 10대 뉴스

올 한해 경기도에서 일어났던 이슈 중 경기IN이 보도했던 내용을 중심으로 10대 뉴스 선정

경기인 | 기사입력 2020/12/15 [10:39]

[기획] 경기IN이 뽑은 2020년 경기도 10대 뉴스

올 한해 경기도에서 일어났던 이슈 중 경기IN이 보도했던 내용을 중심으로 10대 뉴스 선정

경기인 | 입력 : 2020/12/15 [10:39]

 다사다난했던 2020년 경자년 (庚子年)이 얼마 남지 않았다. 올해는 사상 유례없는 환경에 직면한 한 해였다. 코로나19 창궐로 지금 것 경험해 보지 못한 세상을 살아야 했다. 전 세계는 그야말로 패닉상태다. 카오스(혼돈)그 자체다. 확진자들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났고 사망자들은 속출했다. 국가적 봉쇄령은 본격적인 언택트 시대에 접어 들었음을 알렸다국내에서는 1월 법무부·검찰 갈등 속에서 코로나19 첫 확진자가 발생했다. 2월 신천지 집단감염 논란 속 제21대 총선이 원만히 치러졌다. 여당의 압승이었다. 3월에는 검언유착 논란이 불거졌다. 4월에는 오거돈 부산시장이 미투로 시장직을 사퇴하는 일과 7, 박원순 서울시장이 성폭행 의혹 속 극단적인 선택을 해 충격을 안겨줬다. 5월에는 윤미향·정의연 기부금 의혹 사건이 터졌다. 6월에는 북한 남북연락사무소 폭파사건과 옵티머스 사태(라임은 작년 7)가 터졌고 8월에는 광화문 집회, 의사파업, 부동산 논란이 사회면을 장식했다. 가을을 재촉하는 9월은 추미애 법무부장관의 아들 군복무 특혜의혹 및 연평도 공무원 총격사건이 뉴스를 탔다. 10월에는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의 사망과 이명박 전 대통령 유죄가 확정됐다. 11월 코로나19 3차 유행 속에 확진자 수가 사흘 연속 500여명을 넘어서며 정부를 당혹하게 만들었다. 이 기세는 12월에 들어서도 수글어 들지 않았다. 확진자 수가 600여명을 넘어 선 가운데 대학수험능력시험이 사상 유례없는 환경 속에서 치러졌다. 사회적거리두기 2단계의 연속이었던 생활방역은 다가오는 연말연시를 위축하게 만들더니 급기야 13일에는 확진자 수가 처음으로 1천명을 넘어섰다. 이 가운데에도 오랜 염원이었던 수원·용인·고양시의 특례시지정이 확정되는 쾌거를 이루었다. 올 한해를 장식한 이런저런 이슈들은 경기도에도 많은 영향을 끼쳤다. 경기IN이 올 한해 일어났던 이슈 중 보도했던 내용을 중심으로 10대 뉴스를 선정했다.(편집자 주)

 

▲ 드라이브스루 방식의 선별진료소 모습  © 경기인

 

1. 카오스(혼돈)···코로나19 창궐

 

201912월 중국 우한시에서 새로운 질병이 발병했다. 일종의 폐렴인 이 질병은 중국 전역은 물론 아시아를 거쳐 전 세계로 감염이 확산됐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지난 130일 코로나19에 대해 '국제적 공중보건 비상사태'(PHEIC)를 선포했다.

 

그 이후에도 우리나라는 물론 전 대륙에서 감염자가 속출하자 WHO는 지난 311일 사상 세 번째로 팬데믹을 선포했다.

 

나라별로 사망자가 속출했다. 세계는 국민들의 경제활동을 중지시키고 외출을 통제하기 시작했다.

 

일부 국민들은 개인의 자유를 침해한다며 집회에 나섰다. 여기저기서 경찰과 충돌하고 피해가 속출했다.

 

카오스’...혼돈 그 자체다. 전 세계는 지금까지 겪어보지 못한 세상을 경험하고 있다. 도쿄올림픽이 연기되고 모든 스포츠·문화행사들이 중지됐다.

 

국내에서도 지난 219일 첫 확진자가 발생한 이후. 감염자가 늘었다 줄었다를 반복하면서 꾸준히 확진자가 발생했다.

 

특히, 11월 중순을 넘어 확진자가 급증하는 현상을 보였다. 12월들어 확진자 수가 3일 연속 600여명이 넘어서더니 급기야 12일에는 1천명을 넘어섰다. 우리정부도 가급적 집에 머물러 달라고 호소하고 있다. 경기도도 예외는 아니다. 11월 들어 국내확진자 중 수도권 확진자들이 많았다.

 

3의 대유행이 시작됐다. 사회적거리두기가 2단계로 상향됐다. 이어, 128일부터 3주간 2.5단계로 격상했다. 3단계 격상도 고민 중이다. 도민들이 고통 받고 있다. 경제가 위축되고 우울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코로나19는 현재진행형이다...

 

▲ 경기도청  © 경기인

 

2. 선진방역 코리아 속, 발 빠른 경기도 대처

 

세계적으로 코로나19가 획진이 들불처럼 번지고 있는 가운데 사망자들이 속출하고 있다. 상대적으로 대한민국은 확진자 및 사망자들을 최소화 하고 있다. 이는 방역에 대한 선진화 된 시스템과 국민들의 협조가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이 가운데 경기도의 발 빠른 대처가 눈에 뛴다. 2월경 신천지 집단감염 사태가 발생했다. 신천지는 방역에 협조하지 않는다는 비판을 받았다.

 

경기도는 224일 신천지 종교시설을 강제봉쇄하고 집회를 금지하는 긴급행정명령을 내렸다.

 

이재명 지사는 이만희 총회장의 코로나19 감염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직접 가평군 평화의 궁전까지 찾아가 수색 작업을 벌이기도 했다.

 

또한, 신천지 시설을 강제 폐쇄했다. 추가로 신고·제보된 신천지 시설을 찾아 행정처분 및 시설 폐쇄를 진행하는 행정절차를 진행했다.

 

이뿐만이 아니다. 도내 전 지역 마스크 착용 의무화 행정명령 발동과 모든 종교시설에 대해 집합제한명령, '코로나19 합동대응반' 공동 구성, 사랑제일교회와 광화문집회 관련자 진단검사 통보와 불응자들에게 법적 대응 조치 등 발 빠른 대처로 눈길을 끌었다.

 

지난 12월 13일에는 경기도가 병실과 생활치료센터 확보가 환자발생속도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면서 경기도내 모 대학교 기숙사를 긴급 동원하는 병상 및 생활치료시설 긴급동원조치에 착수해 호평을 받았다.

 

▲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심 판결 후 경기도청에 출근하면서 기자들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 경기인

 

3. 이재명 공직선거법 최종 무죄

 

공직선거법상 당선무효형의 위기에 처했던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최종 무죄판결을 받았다. 지난 1016일 수원고법 제2형사부는 파기환송심에서 무죄를 선고했다.

 

이재명 지사는 친형 강제입원과 관련해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공표 혐의 등으로 기소돼 1심 무죄, 항소심에서 당선무효형에 해당되는 300만원의 벌금형을 선고받았다.

 

절체절명의 순간이었다. 그러나 대법원에서 무죄취지의 판기환송의 결정을 받으면서 이날 최종적으로 무죄를 선고받았다.

 

무죄를 받은 이 지사는 거칠게 없었다. 날개를 단 듯 SNS를 통해 각종 이슈들을 거침없이 표현해 논란을 일으키기도 했다.

 

급기야 그의 지지도는 부동의 1위였던 이낙연 당대표를 넘어서는 기염을 토하기도 했다. 체급이 커졌다. 무죄 판결은 그가 유력한 대권 후보로 올라서는 순간이 됐다.

 

▲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투표 독려 안내 배너(사진=중앙선거관리위원회 배너 캡처)  © 경기인


4.
21대 국회의원 총선..경기도는?

 

지난 415일 제21대 총선이 시작됐다. 유례없는 코로나19 사태 속에서 치러진 선거였다. 국내는 물론 전 세계적으로 관심이 집중됐다. 철저한 방역 속에서 치러진 총선의 결과는 더불어민주당의 압승이었다.

 

그 중 전국 광역단체 가운데 가장 많은 선거구를 가지고 있는 경기도는 더민주당이 59석 중 51석을 차지했다. 이어 통합당은 7, 정의당 1석을 차지했다.

 

지난 20대 선거에서는 60석 가운데 민주당 40, 새누리당 19, 정의당 1석을 차지했었다.

 

정치 1번지인 수원시는 민주당이 5곳 모두 승리했다. 지난 20대 총선에서도 민주당은 5곳 모두 석권했다.

 

용인시는 4개 선거구 중 민주당(용인을··)3곳을 차지했다. 용인갑 선거구만 통합당 정찬민 후보가 당선됐다.

 

경기도 최다선 의원은 4명으로 모두 5선에 성공했다. 김진표(수원무설훈(부천을조정식(시흥을안민석(오산) 후보가 당사자들이다. 이들은 모두 민주당 소속이다.

 

또한, 21대 총선에 도전한 9명의 도의원 출신 후보 중 4명이 국회의원에 당선됐다.

 

민주당에서는 강득구(안양만안), 서영석(부천정), 고영인(안산단원갑) 후보와 통합당 최춘식 (포천 가평) 후보가 바로 그들이다.

 

▲ 염태영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당선 인사 배너 (사진=염태영 페북 캡처)  © 경기인

 

5, 염태영 수원시장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당선

 

수원시 최초 3선 시장으로 존재감을 키우던 염태영 수원시장이 지자체장 최초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에 당선됐다.

 

기초지방자치단체장(이하 기초단체장’)의 최고위원 도전은 역대 3번째다. 지난 2명의 도전자는 모두 낙선했다. 그만큼 기초단체장의 최고위원 당선은 어려운 일이다. 그만큼 최고위원 후보로 출마하는 경우가 매우 드물다. 그런데 염 시장은 도전을 선택했다.

 

도전 이유는 이랬다. “지금까지의 국가 운영의 기조를 중앙집권체제에서 분권체제로, 하향식에서 상향식으로 완전히 변화시켜야 한다, 지방분권을 적극 추진하겠다는 의미다.

 

또 다른 이유도 제기됐다. 수원시장의 임기가 끝나는 2년 뒤 염 시장이 선택할 수 있는 길은 많지 않다. 일선에서 은퇴하거나 장고의 길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면 당장 현실정치에 나서야 한다. 더 큰 정치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결국 염 시장은 6명의 최종 후보 중 2위로 선출되는 기염을 통했다. 앞으로의 그의 행보에 관심이 집중되는 이유다.

 

▲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용인 물류창고 화재현장을 방문하고 있다.  © 경기인

 

6. 대형화재 참사 반복 이천·용인 물류창고 화재사건

 

지난 429일 오후 132분쯤 경기 이천 모가면의 한익스프레스 물류창고 신축공사장에서 대형 화재가 발생했다. 이날 화재는 5시간여 만인 오후 642분쯤 완전히 꺼졌다.

 

30일 경찰과 소방당국 등에 따르면 이날 화재로 인한 인명피해는 사망 38, 중상 8, 경상 2명으로 최종 집계됐다.

 

사망자 38명 중 신원이 확인된 29명 중 상당수가 전기·도장·설비 업체 등에서 고용한 일용직이었다. 중국인 1, 카자흐스탄 2명 등 외국인 3명도 사망자에 포함됐다.

 

화재의 원인은 지하 2층 천장에 설치된 배관에 대한 산소 용접 작업 중 발생한 불티가 천장 벽면 속에 도포돼 있던 우레탄폼에 붙어 시작된 것으로 조사됐다.

 

수원지검 여주지청 형사부는 이번 화재와 관련, 시공사 임직원 A씨 등 3명과 감리단 2명 등 모두 8명을 구속기소했다. , 발주처 관계자 1명과 시공사 법인을 불구속기소 했다.

 

한편 이천물류창고 화재가 발생한지 석달여 만인 721일 경기도 용인에서 비슷한 화재 사건이 또 발생했다.

 

이날 오전 829분경 용인시 처인구 양지면 제일리 SLC물류센터 지하 4층에서 불이 나 5명이 숨지고 8명이 다치는 사고가 일어났다.

 

화재 당시 물류센터에는 모두 69명이 있었던 것으로 파악됐으며 사망자들은 지하 4층 등에서 발견됐다.

 

소방당국은 인근 소방서 인력을 동원하는 대응 2단계를 발령하고 소방관 190, 장비 76대를 동원해 진화와 구조작업을 진행했으며 낮 1234분 화재 진압을 마쳤다.

 

이 사고로 경찰은 지난 1026일 화재 원인에 대한 책임이 있는 물류센터 관리업체 관계자 7명을 검찰에 송치했다.

 

▲ 이재명 경기도지사(왼쪽 두번째)가 경기도민 전부에 대해 1인당 재난기본소득 10만원씩 지급하겠다는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왼쪽 첫번째 송한준 전 경기도의회 의장, 왼쪽 세번 째 염종현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의원)   © 경기인


7. ‘
재난지원금지급 방법 논란 속 경기도 모든 도민 재난기본소득지급/ 부동산 주요 대책 발표

 

정부는 코로나 19 확산으로 소비심리 위축 등 경제적 타격을 입은 국민들을 지원하기 위해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했다. 현재 3차 지원금이 논의 되고 있는 가운데 이미 두 차례 재난지원금을 지급했다.

 

1차 재난지원금은 당초 소득 하위 70%4인가구 기준으로 100만 원의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할 예정이었다. 이후 당정 협의 등을 통해 전 국민 지급 방안이 결정됐다.

 

지난 429일 국회에서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을 위한 2차 추경안이 통과되면서 긴급재난지원금은 선불카드, 신용카드 포인트, 지역상품권 등의 형태로 20205월부터 전 국민에게 지급됐으며 831일 시행이 종료됐다.

 

반면 2차 재난지원금은 지난 9224차 추경이 국회에서 통과되면서 선별적으로 지급됐다. 대상은 소상공인·특수고용직 및 프리랜서· 위기 가구 등이다.

 

이 과정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전 국민 대상, 보편적으로 지급해야 한다는 주장을 굽히지 않았다.

 

이 지사는 국민 1인당 10만원씩이라도 지급해야 한다며 SNS를 통해 설전을 이어가며 논란을 일으켰다.

 

지난 94일에는 홍남기 부총리에게 국민 1인당 10만원씩 3개월 시한부 지역화폐로 지급하는 방안도 검토해 달라고 제안하기도 했다.

 

이 지사의 이런 주장은 그 이전부터 있었다. 지난 730일 경기도청을 방문한 당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후보와 만남에서도 의견이 엇갈린 바 있다.

 

이어 당 대표에 당선 된 이낙연 대표는 선별지원,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전 국민 지원 입장을 지속적으로 주장하면서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대상을 놓고 충돌했다.

 

이뿐만이 아니다. 3차 재난지원금 지급 대상을 놓고도 논란이 일고 있다. 정부가 발표한 4차 추가경정예산(추경)을 놓고 형평성 논란이 거세기 때문이다. 정부의 선별 지급 방침에 반대해 전 국민 지급을 주장해온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자체 예산을 조성해 경기도민에게 2차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하겠다고 밝혀 지원 대상을 놓고 정책 혼선은 지속될 전망이다.

 

한편, 경기도는 지난 4월부터 모든 도민에 대해 1인당 10만원씩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했다.

 

재난기본소득에 대한 사회적 논의가 이뤄지고 있는 가운데 소득과 나이 상관없이 전 도민을 대상으로 하는 기본소득제 시행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컸다.

 

특히, 지급일로부터 3개월이 지나면 소멸하는 지역화폐로 지급해 단기간에 전액 소비되게 함으로써 가계지원 효과에 더해 기업과 자영업자의 매출 증대라는 이중효과를 얻도록 했다.

 

앞서 경기도의회 안전행정위원회는 지난 323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지급 조례안을 의결, 재난이 발생할 경우 도민을 대상으로 경기도형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할 수 있는 근거 조례안을 전국 최초로 마련했다.

 

올해는 부동산 가격 폭등으로 논란이 컸던 한 해였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그냥 지켜만 보지 않았다. 지난 728망국적 부동산투기를 막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하겠다며 도 공직사회에 대해 고강도 부동산 지침을 발표했다.

 

주요 대책으로 부동산 정책 신뢰회복 방안으로 고위공직자에 대한 1주택 외 처분 권고 주택공급의 확대와 투기수요 축소 방안으로 경기도 기본주택 공급안 부동산 불로소득 환수 방안으로 기본소득토지세 도입 건의 등이다.

 

이에 따르면 주택을 여러 채 소유한 경기도 4급 이상 공무원과 공공기관 임원 등에게 올 연말까지 실거주 외 주택을 모두 처분하도록 강력 권고한 것이다. 내년부터 고위공직자의 주택보유현황이 인사고과에 반영된다는 계획도 발표했다. 고위공직자에 대한 다주택 처분 조치는 지자체 가운데는 처음이며, 2급 이상 공직자에게만 권고한 정부안보다도 강력한 것이다.

 

, 정부와 협조해 3기 신도시 지역 역세권내 주택공급 물량의 50% 이상을 무주택자라면 누구나 30년 이상 거주할 수 있는 경기도 기본주택으로 공급하고, 기본소득토지세 도입을 통해 부동산 불로소득을 환수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 집중호우로 지역적 피해가 심해지자 지난 8월 3일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여름휴가를 취소하고 안성시 피해 현장을 방문하고 있다.   © 경기인

 

8. 역대급 장마와 태풍3회 연속 한반도 강타

 

올 해 한반도의 장마는 역대급이었다. 5월 말 발생해 중국과 일본에 많은 비를 쏟아냈던 장마전선이 610일부터 한반도로 이동해 오면서 전국적인 폭우 사태가 시작됐다.

 

이후, 8월 중순엔 장마전선이 올라가며 잠시 쉬어갔지만 하순부터 태풍 3개가 연달아 한반도를 향하면서 폭우 사태는 912일까지 지속됐다.

 

폭우 사태 초반에는 주로 충청이남 지방에 많은 비가 내리는 양상을 띠다가 중반이 지나 8월에 들어서면서 수도권을 포함한 전국으로 확대됐다. 이런 파상적인 폭우 사태로 인해 극히 일부 지역을 제외한 대부분의 시도에서 도심과 농경지 침수, 정전, 산사태, 홍수 및 범람, 도로 등 시설물 유실, 저수지, 제방 붕괴 등 막대한 피해를 입었다.

 

폭우 초반에는 경상도, 전라도, 충청도 일대 등 한반도 남부 위주에 영향을 끼쳤다. 그러나 얼마 안 가 강원도 영동과 제주도에도 해당 폭우가 영향을 끼치기 시작했다. 그 후 722일 이후에는 수도권, 강원 영서 지방 등 한반도 중부에 폭우가 내리기 시작했다. 말 그대로 현대에 들어 한국에서 벌어진 수해 중에선 이례적인 수준으로 전국적 영향력을 끼친 수해가 발생한 것이다.

 

그 가운데서도 안성시에 엄청난 폭우가 쏟아졌다. 지난 83일 초 안성시는 시간당 100mm가 넘는 기록적인 폭우로 산사태와 시가지 침수 등으로 3일 오전 10시 기준 1명이 사망하고 132명의 이재민이 발생했다.

 

여름휴가 중이던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휴가를 중단하고 도정에 조기 복귀했다. 이 지사는 복귀하자마자 안성 집중호우 피해현장을 방문, 수해 대응현황을 점검했다.

 

이에, 경기도는 재난대책본부 근무체계를 9년 만에 최고 수준인 비상 4단계로 격상하고, 피해지역에 현장상황지원관을 파견하는 등 도내 피해 최소화에 총력을 다했다.

 

한편, 올 해는 이례적으로 제8~10호 태풍이 우리나라에 영향을 미쳤다. 불과 13일간 3개의 태풍이 연속해서 우리나라를 지나간 것이다.

 

8호 태풍 바비, 9호 태풍 마이삭, 10호 태풍 하이선이 북진, 고수온역(29도 이상)을 통과하면서 강도를 유지한 채 우리나라에 많은 피해를 입혔다.

 

▲ 지난 9일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자 (왼쪽부터) 이재준 고양시장, 허성무 창원시장, 염태영 수원시장, 백군기 용인시장이 환영사를 발표하고 있다.  © 경기인

 

9. 수원·용인·고양시 인구 100만 특례시지정

 

지방자치법32년 만에 개정됐다. 지난 9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이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됐다.

 

국회는 이날 오후 본회의를 열고 인구 100만명 이상 대도시에 특례시라는 명칭을 부여하는 내용을 담은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을 재석 272명 중 찬성 238, 반대 7, 기권 27인으로 가결했다.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에는 인구 100만명 이상의 도시와 실질적인 행정수요, 국가균형발전 및 지방소멸위기 등을 고려해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기준과 절차에 따라 행정안전부 장관이 지정하는 도시에 특례시 명칭을 부여한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이에 따라 수원시를 비롯한 인구 100만명 이상 대도시(용인·고양·창원)특례시명칭이 부여된다.

 

구동안 수원·창원·고양·용인시는 20188인구 100만 대도시 특례 실현을 위한 상생 협약을 체결하고 9월에는 특례시 추진 공동기획단출범식을 여는 등 특례시 지정을 위해 적극적으로 협력해왔다.

 

특례시는 기초자치단체 지위를 유지하면서 광역시급 위상에 걸맞은 행정·재정 자치 권한을 확보하고 일반 시와 차별화되는 법적 지위를 부여받는 새로운 지방자치단체 유형이다.

 

앞으로 재정분권을 바탕으로 한 자치재정력 강화, 인구 규모에 걸맞은 행정서비스 제공 가능, 일반 시와 차별화된 특례시 지위·권한 부여, 사무이양 등 권한 확대, 대도시 행정수요 맞춤형 행정서비스 지원, 도시브렌드 가치 상승 등이 기대된다.

 

그동안, ‘지방자치법 시행령에 인구 50만 이상 도시의 사무 특례가 규정돼 있지만, 지방자치단체의 행정적·재정적 능력, 산업구조의 특성, 인구 규모에 따른 특성 등을 실질적으로 반영하지 못하는 게 현실이었다.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하자 염태영 수원시장과 백군기 용인시장·이재준 고양시장·허성무 창원시장 등 4개 도시 시장은 공동으로 환영사를 발표하고 그동안 도시 규모에도 불구하고 행·재정적 괴리로 인해 수많은 불편을 감수해 온 시민들에게 더없이 반가운 소식이라며 하지만 앞으로 우리에게는 많은 일이 남아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례시 지위에 걸맞은 더 많은 권한을 확보하고 우리 지역을 주도적으로 발전시키려면 국회, 정부, 광역지방자치단체와 끊임없이 협의를 이어가야 한다“1년 준비기간을 거쳐 20221특례시가 성공적으로 출범할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의 지지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 제10대 경기도의회 후반기 신임 의장으로 당선 된 더불어민주당 장현국 의장이 취임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다.     ©경기인

 

10. 경기도의회 장현국 호 출범/ 코로나19 3의 대유행 속 치러진 2021 수능

  

경기도의회 장현국 호가 본격 출범했다. 10대 경기도의회 후반기 신임 의장으로 더불어민주당 장현국 의원이 당선됐다. 부의장에는 진용복 의원과 문경희 의원이 선출됐다.

 

장현국 의원은 재적인원 141명 중 138명이 투표에 참여한 의장 선거에서 총 124표를 얻어 당선됐다.

 

이어 진용복 의원은 투표 참여인원 139명에게서 121표를, 문경희 의원은 137명에게서 116표를 각각 확보하며 후반기 부의장으로 낙점됐다.

 

수원시 제7선거구 3선 의원인 장현국 신임 의장은 1963년 생으로 경기과학기술대 중소기업경영학과를 졸업하고 아주대 공공정책 대학원을 수료했다.

 

한국노총 수원지역지부 의장, 민주당 경기도당 노동위원장,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원시 지회장을 역임했으며 2010년 제8대 경기도의회 의원으로 정치에 입문한 뒤에는 건설교통위원장, 평화경제특별위원회 위원장 등 여러 직위를 두루 거쳤다.

 

장현국 신임 의장은 장기간 노동운동을 전개해 온 장본인으로 노동계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넉넉한 인품과 강직한 성정으로 의원들로부터 두터운 신망을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장현국 신임 의장은 출마의 변에서 디딤돌 의장이 되겠다고 밝혔다도민 여러분 삶의 현장이 행복해지도록 디딤돌을 놓고 의원들께는 의정활동을 더 잘할 수 있는 디딤돌 역할을 하며 의회다운 의회를 만들겠다고 당선 소감을 전했다.

 

이어 제10대 의회 후반기 목표로 참여존중 의회, 소통공감 의회, 도민중심 의회를 꼽고 다선의원으로서 포용적 리더십을 발휘하며 의원들의 의정활동을 충실히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지난 123일 치러진 2021년 대학수학능력시험은 유례가 없는 환경 속에서 치러졌다. 코로나19 확산세로 비대면 온라인 수업이 늘어나면서 수험생들은 갈팡질팡 했다. 당초 수능일이었던 1119일이 2주일이 연기 됐다. 그 속에서도 수능일은 어김없이 다가왔다.

 

이번 수능은 많은 모습이 변했다. 반드시 마스크 착용, 체온 측정, 손소독제까지 뿌려야 입장이 가능했다. , 책상 앞 가림막 설치, 방호복 감독관 등도 배치됐다.

 

후배들의 응원전이 없어졌으며 확진 수험생들을 위한 고사장도 따로 마련됐다. 이례적인 환경 속에서 치러진 이번 수능은 별탈없이 무난히 치러졌다는 평가다.

 

한편, 경기도교육청에 따르면 수능당일 17시 기준 각 교시별 결시율은 1교시 국어영역 15.27%, 2교시 수학영역 15.08%, 3교시 영어영역 16.25%. 4교시 가운데 한국사 16.53%, 탐구영역 15.88%로 잠정 집계됐다고 밝혔다.

 

또한, 2020학년도 수능 경기도 교시별 결시율은 1교시 11.35%, 2교시 11.20%, 3교시 12.33%, 4교시 한국사 12.92%, 탐구영역 11.78%로 집계됐다. 올해는 결시율이 지난해에 비해 전반적으로 3.61%p~4.1%p 높아졌다.

 

경기도 내 부정행위자는 17시 현재 9명으로 잠정 집계됐다. 반입금지 물품(전자기기 소지) 4, 종료령 뒤 답안지 표기 4, 4교시 탐구영역 응시 절차 위반 1명이다. 부정행위자는 조사 뒤 확정되면 당해 연도 성적이 무효 처리된다.

 

한편,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문제와 정답 이의신청 기간은 3일부터 7일까지 5일간이며 14일에 정답이 확정되면 성적 통지와 배부는 이달 23일부터 제공될 예정이다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기획] 경기IN이 뽑은 2020년 경기도 10대 뉴스 관련기사목록
PHOTO
1/11
광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