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버스’ 운수 종사자 전수검사 등 선제적 방역 추진

차량용 소독제, 운수 종사자 방역 마스크, 승객용 손소독제 지원 등 방역대책 추진

오효석 기자 | 기사입력 2021/01/22 [08:03]

‘경기버스’ 운수 종사자 전수검사 등 선제적 방역 추진

차량용 소독제, 운수 종사자 방역 마스크, 승객용 손소독제 지원 등 방역대책 추진

오효석 기자 | 입력 : 2021/01/22 [08:03]

 

 ‘경기버스’ 방역 모습


[경기IN=오효석 기자] 경기도가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한 ‘경기버스’를 만들기 위해 운수 종사자 전수검사와 함께 방역물품 지원 및 시설개선 등 선제적 방역 조치에 나서고 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검사는 코로나19 집단감염으로부터 운수 종사자와 승객을 보호하고 대중교통 기피 심리를 완화하기 위한 대책으로 1월 6일부터 17일까지 도내 시내·시외·마을버스 운수 종사자 26,457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검사 결과 최종 7명의 버스 운수 종사자가 확진 판정을 받았다.

확진율은 0.026%로 이는 최근 20일간 도내 72곳 임시 선별 진료소의 진담검사 확진율 1.05%에 비해 현저히 낮은 수치다.

이는 코로나19 발생 초기부터 버스 운수종사자와 탑승객들의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하는 조치를 시행하고 운수업체들과 종사자, 버스 이용객들이 방역수칙을 적극 준수한데 따른 결과라고 도는 설명했다.

확진 운수 종사자가 발생한 버스업체는 방역지침에 따라 차량은 물론 영업소, 식당, 기숙사 등 부대시설을 즉시 소독했다.

동시에 대체 운수 종사자를 즉각 투입해 운행 차질을 최소화했다.

아울러 역학조사를 통해 해당 확진자와 밀접 접촉자로 분류된 인원에 대한 검사도 함께 시행했으며 전원 음성판정을 받았다.

검사에 참여한 버스 운수 종사자 A씨는 “우리 회사에서는 단 한명도 감염된 운전자가 없다”며 “안심하고 근무할 수 있게 돼 다행이다”고 말했다.

또한 승객 B씨는 “매일 차 안에서 근무하는 운전자 분들이 감염된 사례가 없다고 하니 막연히 가지고 있던 대중교통에 대한 불안감이 조금은 사라진 것 같다”고 이번 검사결과에 대한 생각을 드러냈다.

도는 이번 전수 검사 외에도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한 버스이용 환경을 만들기 위해 운수 종사자 방역 마스크 지원, 차량용 소독제 지원, 승객용 손소독제 비치 등의 방역대책을 추진 중이다.

향후에는 에어콘 등 차내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을 막기 위해 공조기에 방역필터를 설치하는 사업도 지원할 예정이며 도의회 및 시군과 협력해 방역물품 및 차량 시설개선을 최대한 신속히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박태환 교통국장은 “운수 종사자와 도민들께서 방역수칙을 잘 준수해 준 덕분에 대중교통으로 인한 대규모 집단감염을 막을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안심하고 탈 수 있는 경기버스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버스’ 운수 종사자 전수검사 등 선제적 방역 추진 관련기사목록
PHOTO
1/11
광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