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포시, 봄철 불청객 매미나방과의 전쟁 개시

한대희 시장 “모든 행정력 동원, 시민단체 등과의 협업으로 수리산 지키겠다”

박한수 기자 | 기사입력 2021/02/18 [09:03]

군포시, 봄철 불청객 매미나방과의 전쟁 개시

한대희 시장 “모든 행정력 동원, 시민단체 등과의 협업으로 수리산 지키겠다”

박한수 기자 | 입력 : 2021/02/18 [09:03]

 

군포시청


[경기IN=박한수 기자] 군포시가 봄철 불청객인 매미나방과의 대대적인 전쟁을 시작했다.

이는 겨울철 이상고온 현상에 따른 매미나방의 급증으로 군포의 명산인 수리산이 심각한 타격을 입고 시민들 피해 또한 적지 않은 데 대한 예방 차원이다.

군포시에 따르면 지난해만 143ha 면적의 수리산 일원에 매미나방으로 인한 피해가 발생했으며 수리산의 고통에 대한 시민들의 안타까움과 함께 생활상 불편을 호소하는 시민들의 민원이 잇따랐다.

이에 따라 매미나방 개체수를 줄이기 위한 매미나방 알집 제거작업에 나선 것이다.

군포시는 2월 18일 한대희 시장과 시 공무원, 성복임 군포시의회의장과 시의원, 병해충 예찰방제단 단원 등 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수리산 산림욕장 일원에서 매미나방 알집제거 행사를 가졌다.

매미나방이 대량 발생한 지역을 중심으로 열린 이날 행사는 마스크 착용과 거리두기 등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면서 끌개와 장대, 산불 진화차량의 고압살수포 등을 활용한 친환경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날 행사에서 한대희 군포시장은 “기후변화 등으로 인해 매미나방 같은 돌발해충 발생이 점점 많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앞으로 모든 행정력을 동원하고 시민단체, 자원봉사센터와 협업해서 시민들의 불편함이 없도록, 또한 아름다운 수리산을 지킬 수 있도록 돌발해충 방제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매미나방 제거를 위한 시민들의 동참을 당부했다.

성복임 군포시의회의장도 “산림 병해충으로부터 피해를 최소화해서 군포시의 자랑인 수리산을 보존하고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발벗고 나서겠다”고 말했다.

군포시는 3월 말까지를 매미나방 알집 집중제거 기간으로 정해, 시민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시민단체, 자원봉사센터와 연계하는 방식으로 알집 제거작업을 계속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용진사 입구 등 9곳에 ‘수리산, 시민이 함께 지켜요’ 등의 안내문과 끌개, 장대, 장갑 등을 비치해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알집제거 후에는 산림청에서 제작한 매뉴얼을 토대로 유충기 등 매미나방의 생활사별로 집중 방제할 예정이다.

또한 산림병해충 예찰방제단을 운영해서 알집 제거 등 신속하고 집중적인 산림병해충 방제를 통해 쾌적한 산림조성에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매미나방은 연 1회 발생해 나무줄기에서 알 상태로 겨울을 나며 유충은 3~4월부터 부화해 6월까지 잎을 갉아 먹고 통상 6월 초부터 7월 초에 번데기를 거쳐 8월까지 성충이 된 후 1주일 정도 살다가 200~500여개의 알을 낳고 죽는다.

식엽성 해충인 매미나방은 나무를 고사시키지 않지만, 유충이 잎을 갉아먹어 수목에 큰 피해를 입히며 유충의 털이나 가루는 사람에게 두드러기나 피부염을 일으킬 수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군포시, 봄철 불청객 매미나방과의 전쟁 개시 관련기사목록
PHOTO
1/11
광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