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5총선 인터뷰] 더불어민주당 화성시을 이원욱 국회의원 후보

“한 번 더 기회를 주신다면, 여당 3선 의원의 힘으로 동탄을 완성할 것”

오효석 기자 | 기사입력 2020/04/10 [16:52]

[4.15총선 인터뷰] 더불어민주당 화성시을 이원욱 국회의원 후보

“한 번 더 기회를 주신다면, 여당 3선 의원의 힘으로 동탄을 완성할 것”

오효석 기자 | 입력 : 2020/04/10 [16:52]

 

화성=오효석 기자오는 415일 치러지는 제21대 국회의원 선거가 초읽기에 들어갔다. 각 당들로부터 공천을 받은 후보자들이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공식 후보 등록을 완료함에 따라 본지도 취재지역 주요 후보자들에 대한 인터뷰를 본격 진행한다. 이번 순서는 더불어민주당 화성을 이원욱 국회의원 후보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봤다.(편집자 주)

 

▲ 이원욱 후보가 활짝 웃으며 이야기를 하고 있다.  © 경기인

 

1. 출마 이유?

 

지난 20대 국회의원선거에서 제 캐치프레이즈가 공정한 대한민국 품격있는 동탄이었다. 사회양극화가 더욱 심해지고 있다. 기울어진 운동장에서는 성장도 행복도 존재하지 않는다. 공정한 대한민국을 기본으로 한 사회, 그러한 사회 속에서 동탄시민의 행복과 발전도 가능하리라고 생각한다.

 

지난 8년 동안 우리 동탄의 발전을 위해 열심히 뛰었다. 이미 제 자리를 잡은 기존의 도시들 보다 우리 동탄처럼 빠르게 성장하는 도시는 여러 모로 필요한 것이 많기 때문이다. 이제 동탄을 더 큰 도시, 더 행복한 도시로 만들어야 한다. 계속 노력 중이다. 초선, 재선 때부터 애써왔던 사업들이 조금씩 그 결실을 맺어가고 있다. 동탄주민들께서 한 번 더 기회를 주신다면, 여당 3선 의원의 힘으로 동탄을 완성하고 싶다.

 

2. 각오는?

 

소통과 공감의 정치를 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그 초심을 잃지 않고, 공정한 선거를 치룰 것이다. 그동안 동탄의 국회의원 이원욱이 해 온 일에 주변의 분들이 온·오프라인, ·간접으로 많은 조언을 해주셨다. 의정보고서 등에 공개해온 제 전화번호를 통해 연락주시는 모든 분들과 문자와 통화, sns를 통해 소통하고 있다.

 

최근 이런 것은 잘했다 이런 것은 잘못했다.” 다양한 말씀을 해주신다. 항상 마음 속 긴장을 늦출 수 없다. 잘했다는 말에 자만하지 않고 잘못했다는 말은 꼭 기억하며 초지일관! 처음처럼! 맡은 바 일을 해 나가겠다.

 

3. 지역구의 가장 큰 현안은?

 

당연히 교통 관련 사업들의 완성이다. 지난 선거 공약이었던 SRT는 마무리되었으며, 인동선 (인덕원-동탄)과 동탄 트램, GTX와 관련된 사업들은 한창 진행 중이다. 동탄의 진정한 프리미엄은 이런 교통사업들의 완성으로 완성될 것이다. 서울로의 이동뿐만 아니라 지역도시간의 이동과 동탄 내의 이동 역시 아직 여러 가지 불편한 점이 많다. 이런 불편함을 끝내는 것이 가장 큰 현안이다.

 

교육 역시 동탄의 긍지다. 학교복합화사업인 이음터사업을 가장 먼저 시작한 곳이 바로 동탄이다. 이음터를 확대해나가겠다. 또 신설학교들이 적기에 안전하게 개교할 수 있도록 노력해나갈 것이다. 교통동탄, 교육동탄의 완성! 이원욱이 할 수 있다.

 

▲ 이원욱 후보가 동탄의 현안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다.  © 경기인

 

4. 그것(3)에 대한 해결책이 있다면?

 

현재 인동선은 본선 총사업비 심의를 확정하고 입출고선(인입선)의 변경도 마무리 지었다. 총사업비가 약 264억 증액되었다. 향후에는 1호선을 연장하고 솔빛나루역을 신설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트램사업은 지난해 5경기도도시철도망구축계획이 승인되어 고시된 후에도 속도가 붙지 않았지만 제가 나서 문제를 해결하여 경기도에서는 동탄트램 기본계획을, 이후 운영주체로는 화성시가 담당하기로 했다. 실시설계 등 구체적인 안까지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또한 삼성-동탄 GTX 선개통도 관철해 내겠다. 정부 관계 부처와 잘 협력하여 일을 진행해나가겠다.

 

5. 꼭 이루고 싶은 대표공약 한 가지?

 

모두 이루고 싶지만 그래도 가장 내세울 수 있는 것은 동탄 트램의 조기개통이다. 한 도시의 기능과 멋을 가장 잘 나타내는 것은 바로 도시 안 교통수단으로, 트램은 친환경교통수단이자 사회적약자인 어린이 등도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도시다.

 

또한 트램이 달리는 도시는 품격을 더할 수 시내 교통수단이다. 주변 환경과의 조화를 위해 전선이 없는 무가선 트램이 동탄의 이곳 저곳을 다닐 예정이다. 동탄 트램 완성이야 말로 동탄의 가치를 가장 잘 나타내는 상징이 되리라 믿고 있다.

 

6. 당선 전략은?

 

2008년 처음 화성을 지역구에 도전한 이래로 12년 넘게 동탄 주민들의 삶과 도시의 가치를 높이는 것에 관심을 쏟아 왔다. 그리고 이제 그 완성을 눈앞에 두고 있다. 이런 나의 그동안의 활동들을 동탄 주민들에게 설명 드리면 절 선택해주시리라 생각한다. 하지만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분들을 직접 만나기 힘들다. 그래서 온라인으로도 주민 여러분들을 많이 만나려 한다. 직접 찾아뵙지못했 아쉽지만 온라인을 통해 만나는 데 익숙해진 분들이 많아 오히려 더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방법이라 생각한다. 많이 지지해주시길 바란다.

 

▲ 이원욱 후보가 웃으며 자신의 장.단점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다.   © 경기인

 

7. 자신의 장·단점?

 

장점은 상반된 입장을 가진 분들을 중재하거나 나와 다른 생각을 가진 분들과 협상을 통해 서로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어 낼 수 있는 친화력이 있다는 것이다. 사실 많은 분들이 이런 친화력을 갖는 게 어렵다고 생각하지만 생각보다 쉽다. 상대방의 얘기를 끝까지 들어주면 된다. 그러면 반은 이미 성공한 것이다. 경청은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는 지혜다. 단점은 글쎄, 너무 많아서 한 가지를 말할 수 없다.

 

8. 대표적인 관심분야 한 가지?

 

지금까지 에너지 분야에 관한 책을 세 권 썼다. 우리 청소년들이 깨끗하고 편리한 미래 에너지에 관심을 갖도록 이해하기 쉽게 재미있고 유익한 이야깃거리들을 많이 담아냈다. 깨끗한 에너지에 관심이 있는 이유는 당연히 환경문제에 관심이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환경을 위해서 다시 아궁이네 군불을 때는 시대로 돌아갈 순 없다. 편리하고도 깨끗하게 이용할 수 있는 에너지(대표적으로 수소)에 대한 연구를 촉진하고,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 분들을 지원하고 싶다. 우리 동탄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도 반드시 필요한 분야라 생각한다. 그리고 제가 이 문제에 천착한데는 기후변화해결의 가장 중요한 방안이기 때문이다. 기후변화문제는 지금 상황을 만드는데 책임있는 우리 세대가 반드시 해결헤야 할 문제다.

 

9. 지역주민들에게 한 말씀?

 

초선을 거치고 재선 국회의원 생활을 하면서 주민들과 약속한 것들을 모두 약속한 시간에 모두 지켰다고 말씀드리긴 어렵다. 하지만 어렵고 힘든 과정이 있어도 동탄 주민들만 보고 묵묵히 일을 진행해 왔다. 당연히 내가 해야 할 일이지만 하나라도 더 우리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수십 번의 대화와 설명 설득이 오갔다는 것을 좀 알아주셨으면 좋겠다.

 

또한 내게는 동탄주민이라는 긍지가 있다. 동탄하면 민주당, 동탄하면 깨어 있는 시민을 떠올린다. 동탄이 자랑스럽고, 동탄시민이 자랑스럽다.

 

▲ 이원욱 후보가 관심 분야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다.  © 경기인

 

10. 기타 대표 프로필(10개 내외)

 

충남 보령 출신, 고려대학교 법과대학 졸업

19,20대 국회의원 (경기 화성을)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간사

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회 부본부장

국회 동북아역사왜곡특위원회 위원

더불어민주당 전략기획위원장()

숲해설가 & 사회복지사

행동하는양심 상임이사

노무현재단 기획위원

국회신재생에너지포럼 공동대표의원

 

  • 도배방지 이미지

[4.15총선 인터뷰] 더불어민주당 화성시을 이원욱 국회의원 후보 관련기사목록
PHOTO
1/11
광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