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 건강한 노후 이끌 '찾아가는 경로당 치매 예방 교실' 운영

오효석 기자 | 기사입력 2023/09/07 [07:09]

시흥시, 건강한 노후 이끌 '찾아가는 경로당 치매 예방 교실' 운영

오효석 기자 | 입력 : 2023/09/07 [07:09]

▲ 시흥시, 건강한 노후 이끌 '찾아가는 경로당 치매 예방 교실' 운영


[경기IN=오효석 기자] 시흥시는 지역주민의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 생활을 위해 치매를 조기에 발견하고 예방하고자 지난 4일부터 경로당 3곳에서 치매 예방 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고령인구가 많고 대중교통 이용이 어려운 군자동 치매 안심마을 내 거모5통, 동보아파트, 아주아파트 경로당에서는 매주 1회씩 총 8회로 구성된 다양한 인지 자극 훈련과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앞서 지난 상반기에는 총 4곳(방산 1통, 군자 2통, 유호아파트, 일우아파트)의 경로당에서 치매 예방 교실을 운영한 바 있다.

이번 교실에서는 중앙치매센터에서 개발한 ‘두근두근 뇌 운동’ 워크북 활용과 소근육 활동 DIY 만들기를 통해 기억력, 지남력, 판단력, 집중력 등의 인지기능을 키우는 훈련 활동을 진행한다.

이 밖에도 시는 ▲치매 조기 검진 ▲검사비 및 치료비 지원 ▲치매 상담 및 등록관리 ▲배회 가능 어르신 인식표 발급 ▲조호 물품(성인용 기저귀, 물티슈 등 제공) ▲맞춤형 사례관리 ▲치매 환자 쉼터 ▲가족 교육 및 모임 등 지역에 필요한 다양한 치매 통합관리 사업을 추진 중이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시흥시보건소 치매안심센터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방효설 시흥시보건소장은 “치매 예방 교실은 어르신들의 치매 예방은 물론 신체 건강, 사회적 교류 증진, 노년기 우울증 완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어르신들이 치매 예방 및 관리를 꾸준히 실천해 건강하고 활기찬 노후를 보낼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PHOTO
1/11
광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