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경영을 선도하는 수원도시공사, 장애인의 날 맞아 ‘내 몸에 딱 맡는 편의복’ 제작·전달

강동완 기자 | 기사입력 2024/04/18 [10:45]

ESG 경영을 선도하는 수원도시공사, 장애인의 날 맞아 ‘내 몸에 딱 맡는 편의복’ 제작·전달

강동완 기자 | 입력 : 2024/04/18 [10:45]

▲ 수원시가족여성회관이 오는 9월까지 ‘편의복 제작·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한 장애인이 회관이 리폼·수선한 편의복을 전달받고 있다. (사진=수원도시공사 제공)


[경기IN=강동완 기자] 수원에 거주하는 방 씨는 아들과 외출할 때마다 아들의 옷차림에 늘 근심이다. 자녀는 중증장애를 겪고 있는데 기성복은 탈·착의가 불편하고, 사이즈가 큰 옷을 입히면 옷매무새가 단정치 않았다. 더욱이 장애인이라는 사회의 불편한 시선과 부자연스러운 옷차림이 더해져 가벼운 외출도 망설여졌다. 그러나 방 씨의 고민은 수원시가족여성회관을 통해 작게나마 덜어졌다. 회관이 도움으로 아들의 장애 상황이 고려된 맞춤복을 마련했기 때문이다.

수원도시공사(사장 허정문) 운영하는 수원시가족여성회관이 추진하는 ‘편의복 제작·지원사업’이 장애인 가족들에게 작은 도움이 되고 있다.

편의복 제작·지원사업은 편마비, 거동이 불편한 장애인 등을 위한 ‘의(衣) 생활개선’ 사업이자 사회공헌활동이다.

‘옷을 새롭게! 생활을 편하게!’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지난달부터 추진한 이 사업은 장애인의 기존 기성복을 장애 상황이 반영된 맞춤복으로 제작·지원하는 것이다.

제작·지원은 회관 수강생으로 구성된 ‘의류새활용 사회공헌단’이 신청자와 상담을 거쳐 개별 신체적 특성 등을 고려한 맞춤형 의류로 리폼·수선을 한다.

공헌단은 이달에만 방 씨를 비롯한 7명이 요청한 모두 17벌의 의류를 손봤다.

단추나 후크를 탈착이 편한 자석형으로 변경하거나, 지퍼 고리를 더 크게 바꿨다. 바지 허리춤을 고무 밴딩으로 교체하고, 상의 목 부분을 확장해 탈의가 편하도록 리폼하거나 수선했다.

이날 자녀의 맞춤복을 건너 받은 방 씨는 “매번 옷을 입힐 때마다 속상했는데 수원시가족여성회관의 도움으로 이젠 제 옷을 입을 수 있어 너무 기쁘다”며 감사를 전했다. 이어 “맞춤복을 입고 자녀와 봄나들이를 가고 싶다”고 말했다.

회관의 편의복 사업은 오는 9월까지다. 의류 착용에 불편함이 있는 시민 누구나 무료로 지원받을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공사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임화선 회관 관장은 “장애인 삶의 질 개선을 위해선 일상의 불편함부터 해소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라며 “다양한 인식개선 사업을 통해 장애인이 더 나은 삶을 지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PHOTO
1/11
광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