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소방서, 요양 관련시설 화재 피난안전관리 강화에 나서

오효석 기자 | 기사입력 2024/04/04 [11:48]

남양주소방서, 요양 관련시설 화재 피난안전관리 강화에 나서

오효석 기자 | 입력 : 2024/04/04 [11:48]

▲ 제작사진


[경기IN=오효석 기자] 남양주소방서는 3일 요양관련시설 화재 시 인명피해 방지를 위해 피난안전관리 강화에 나섰다.

요양관련시설 입소 환자 대부분은 거동이 불편해 화재 시 자력대피가 어려운 피난 취약자에 속한다. 또한 복합건물에 시설이 있는 경우 화재 시 피난층으로 신속한 대피가 불가능하다.

이에 남양주소방서는 관내 요양관련시설 152개소(요양병원 16, 요양원 136)를 대상으로 선제적 안전관리를 통해 인명피해 제로화에 중점을 두고 대상처별 맞춤형 피난안전관리 강화에 나섰다.

주요 내용은 ▲거동상태별 환자를 분류(자체 제작한 입체형 와상환자 재실알림판 부착)하여 피난체계 확립 ▲시설유형별 환자피난 및 소방시설을 활용한 소방훈련 내실화 ▲소방시설 관리·점검 등 자율적 소방안전관리 운영체계 강화 ▲요양관련 시설 저층 설치 유도를 위한 제도개선 등 이다.

조창근 서장은 “노인요양시설은 거동이 불편하신 분들이 많아 대형 인명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며 “평소 피난훈련, 대피통로 확보와 정기적인 소방시설 점검 및 신설되는 요양시설을 저층에 위치하도록 유도하는 제도개선 등을 통하여 다시는 요양관련시설에서 인명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해줄 것.”을 당부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PHOTO
1/11
광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