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 김중업박물관 개관 1주년 기념 특별 기획전

한·불 건축문화 교류, 안양에서 이어지다

인은정 기자 | 기사입력 2015/03/18 [20:39]

[전시] 김중업박물관 개관 1주년 기념 특별 기획전

한·불 건축문화 교류, 안양에서 이어지다

인은정 기자 | 입력 : 2015/03/18 [20:39]

 

- 국내 최초의 건축박물관, 김중업박물관에서 개최하는 한프 건축문화 교류전

- 김중업 건축의 토대가 되는 프랑스 건축과의 연계를 통해 한·불 건축문화 교류 조명

 

▲  포스터    © 경기인


경기IN=오효석 기자한국과 프랑스 건축문화의 교류를 엿볼 수 있는 전시가 안양 김중업박물관에서 열린다.

 

안양문화예술재단(이하 재단)은 김중업박물관 개관 1주년을 맞이하여 오는 327일부터 510일까지 기획특별전 여기, 이어지다 : ·프 건축전을 개최한다고 18일 밝혔다.

 

여기, 이어지다 : ·프 건축전은 지난해 3월 개관한 김중업박물관의 개관 1주년을 기념하여 김중업의 건축유산을 되돌아보는 동시에, 한국과 프랑스 건축의 연계를 통해 두 나라의 건축문화 교류 및 발전과정을 조명하고자 마련된다.

 

이를 위해 프랑스 건축가의 한국 프로젝트 자료와 주한 프랑스건축사회 소속 한국 건축가들의 주요 건축모형, 도면, 사진, 영상 등 200여 점의 아카이브가 입체적으로 전시된다.

 

전시는 시간, 사람, 건축이 김중업박물관으로 이어진다는 개념에서 출발하여 총 세 개의 섹션으로 구성된다. 도입부인 시간, 이어지다섹션에서는 김중업박물관의 장성(長成)을 살펴볼 수 있으며, 이어지는 사람, 이어지다섹션에서는 장프루베-김중업 건축 장학금을 수여한 젊은 건축가들 12인의 작품을 통하여 한·불 건축문화 교류의 현장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전시 마지막 섹션 건축, 이어지다에서는 한국에서 프로젝트를 수행한 프랑스 건축가와 주한 프랑스건축사회 소속 한국 건축가들 15인의 아카이브를 통해 양국 근현대 건축물의 조형미를 감상할 수 있다.

 

이번 전시에는 연천 전곡선사박물관(2011)을 설계한 아눅 르정드르와 니콜라스 데마지에르 서울 카르티에 메종(2015 예정) 설계를 맡은 다비드-피에르 잘리콩 서울 리움미술관(2004)을 설계한 장 누벨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캠퍼스 센터(2008)를 설계한 도미니크 페로 등 프랑스 건축가 9인의 아카이브가 공개된다. 또한 송도 포스코 포레스트(2009)를 설계한 장순각, LA한미문화예술센터(1995)를 설계한 이은석 등 한국 건축가 6인의 아카이브도 만날 수 있다.

 

한편 전시와 더불어 418일부터 59일까지 매주 토요일마다 전시연계 컨퍼런스가 진행된다. 4회로 구성된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르 코르뷔지에를 사사한 건축가 조제 우브러리와 전시 참여 건축가들의 강연이 이어진다.

 

김중업박물관 김연수 관장은 이번 전시는 김중업 건축의 토대가 되는 프랑스와 한국의 건축을 연계를 통해 두 나라의 건축문화 교류를 확대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여기, 이어지다 : ·프 건축전327일부터 39일 동안 김중업박물관 내 문화누리관 1, 2층 기획전시실에서 진행되며 관람료는 2,000원이다. , 월요일에는 휴관한다.

문의 031-687-0909, www.ayac.or.kr/museum

 

 

  • 도배방지 이미지

[전시] 김중업박물관 개관 1주년 기념 특별 기획전 관련기사목록
PHOTO
1/11
광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