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청, '과학기술 기반 국민안전 강화'를 위해 연구관리 전문기관·현장경찰관 소통 확대

과학치안진흥센터 ‧ 현장경찰관 간담회 개최, ‘과학치안 정책’에 적극 반영

오효석 기자 | 기사입력 2024/03/13 [17:06]

경찰청, '과학기술 기반 국민안전 강화'를 위해 연구관리 전문기관·현장경찰관 소통 확대

과학치안진흥센터 ‧ 현장경찰관 간담회 개최, ‘과학치안 정책’에 적극 반영

오효석 기자 | 입력 : 2024/03/13 [17:06]

▲ 경찰청


[경기IN=오효석 기자] 경찰청 미래치안정책국(치안감 최주원)은 13일 과학치안진흥센터(KIPoT)를 방문하여 ‘과학기술 기반 국민안전 강화’ 실현을 위한 현장간담회를 개최했다.

과학치안진흥센터(소장 최귀원)는 과학치안의 발전과 치안산업 진흥을 위해 경찰청과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이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2021년 1월 12일 발족했으며, 지난해 7월 1일 경찰청장 고시로 ‘경찰청 연구관리 전문기관’으로 지정됐다.

이번 간담회는 경찰청 연구관리 전문기관인 과학치안진흥센터 연구원들과 경찰청 연구개발사업에 참여한 경험이 있거나, 과학수사, 환경설계를 통한 범죄예방(CPTED) 관련 부서 경찰관들의 의견 수렴을 통해 ‘과학기술 기반 국민안전 확보’를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또한, 치안환경 급변에 대비하기 위한 도전적이고 혁신적인 ‘선도형 연구개발’과 함께 ‘신종범죄 대응’ 및 ‘치안현장의 문제를 신속하게 해결’하려는 방안을 함께 논의했으며, 그간 연구개발 성과도 공유했다.

‘스마트폰 지문식별 신원확인 시스템’은 사건 ‧ 사고 현장에서 신원불상자의 신원을 1분 이내에 확인할 수 있고, 보급 중인 ‘신형 중형방패’는 흉기를 소지한 범죄 현장에서 경찰관과 피해자 보호에 이바지하고 있다.

지난해 현장 실증을 거친 ‘정밀측위 탐색기’는 와이파이 송신기를 활용하여 재난·조난·실종 등 요구조자의 위치를 정밀하게 파악하여 66건의 인명을 구조한 바 있으며, 하반기에 서울 시내 31개 경찰서를 시작으로 전국에 확대 보급해 나갈 계획이다.

최주원 미래치안정책국장은 “치안 분야 연구개발 중점 투자 방향인 사이버 ‧ 마약 등 ‘민생침해 범죄 대응’, 첨단장비 개발 등 ‘치안현장 대응력 강화’, 급변하는 치안환경에 선제 대응하는 ‘과학치안 수요 발굴 지원’ 사업이 목표한 성과를 거두기 위해 경찰청과 치안현장, 그리고 연구개발 관련 기관이 한 방향으로 움직이는 것이 중요한 만큼, 수시로 소통하겠다.”라고 말했다.

지난 1월, 3년의 임기를 마치고 연임한 최귀원 과학치안진흥센터 소장은 “경찰청 연구개발 전문기관으로서 과학기술 기반 민생침해 범죄 근절, 현장대응역량 강화, 현장 맞춤형 과학치안 수요 발굴과 함께, 치안산업 진흥 및 수출까지 선순환할 수 있도록 조직개편을 단행했다.”라고 하면서 “과학치안 구현과 치안산업 생태계 조성에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현장경찰관 대표로 참석한 서울경찰청 과학수사과 박종호 경위와 인천경찰청 사이버수사과 강상형 경위도 “현장에서 보면 인력 중심에서 과학기술에 기반한 시스템 중심으로의 전환이 시급한 만큼, 국민안전과 직결된 치안 분야 연구개발에 대한 정부 차원의 투자확대를 기대한다.”라고 피력했다.

경찰청은 현장경찰관과 전문기관의 의견을 과학치안 정책에 반영하고, 현장경찰관 ‧ 연구진과의 간담회를 정례화하는 한편, 3월 11부터 4월 19일까지 진행하고 있는‘신규 연구개발과제 수요조사’를 통해 국민안전 확보와 신종범죄 대응 등 현장 수요에 부합하는 과제를 적극적으로 발굴해 나갈 계획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PHOTO
1/11
광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