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마사회, 장애인 ‘장애 극복 및 일자리 창출’ 노력

한국마사회 기관의 특수성과 역량 활용 장애 극복 등 역할에 최선

오효석 기자 | 기사입력 2024/04/19 [17:37]

한국마사회, 장애인 ‘장애 극복 및 일자리 창출’ 노력

한국마사회 기관의 특수성과 역량 활용 장애 극복 등 역할에 최선

오효석 기자 | 입력 : 2024/04/19 [17:37]

▲ 장애인 가족 재활승마 사업 현장  © 경기인


경기IN=오효석 기자420일은 제44장애인의 날이다. 장애에 대한 편견 없는 더불어 사는 사회를 향한 노력이 곳곳에서 이어지는 분위기다. 이러한 가운데 말산업 육성 전담기관 한국마사회(회장 정기환, 이하 마사회) 또한 기관의 특수성과 역량을 활용해 장애 극복과 장애인 일자리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장애극복’, 관련성이 없을 것 같은 두 단어는 재활승마를 구성하는 핵심적인 요소다. ‘재활승마는 마사회가 2005년 시작한 말 기반 사회공헌 활동이다. 뛰어난 교감 능력을 가진 말()을 활용해 정서 안정과 신체능력 향상 및 장애 극복을 도모하는 동물매개치료법이다.

 

마사회는 장애아동 가족들을 중심으로 입소문을 타고 유명해진 재활승마를 더 많은 이들이 경험할 수 있도록 민간 승마산업으로 확장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오고 있다. 국가자격인 재활승마지도사2012년 시작되어 현재까지 총 416명이 배출됐으며 지난해 민간 승마장에서만 연간 약 1.3만 명이 재활승마를 통해 힐링을 경험했다. 마사회는 지난해부터 재활이 필요한 장애인 당사자뿐만 아니라 그 가족이 함께 참여하는 장애인 가족 재활승마 사업을 추진하는 등 재활승마의 저변확대와 새로운 모델을 개발하기 위해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마사회는 동물매개치료를 넘어 장애인 고용 창출 및 구직 지원을 위해서도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난 2022, 마사회는 장애인고용공단과의 협업을 통해 장애인 대학생 대상 메타버스 채용 설명회를 개최했다. 장애인 구직자들의 위해 비대면 아바타 면접을 최초로 도입해 접근성을 개선하고 선입견이 작용하지 않는 면접방식을 구현해냈다.

 

또한 장애인고용공단 컨설팅과 연계해 진입 장벽이 낮고 재택근무가 가능한 적합 직무(불법경마 사이버 단속)를 발굴해 체험형 인턴 사업을 운영 중에 있다. 불법단속 업무에 참여한 장애인 인턴들은 불법경마 사이버 단속 및 모니터링 실적 향상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이에 마사회는 2023인턴들을 대상으로 ‘All-day 취업특강 취업캠프를 마련해 공기업 취업전략부터 필기·면접·프리젠테이션 등 실전 노하우를 전수했다. 다양한 지원활동은 긍정적인 결과로 이어졌다. 마사회 장애인 인턴 경험을 시작으로 마사회 신입사원 입사로까지 이어진 선순환 사례가 대표적이다.

 

한국마사회 채용 담당자는 올해 역시 장애인 분야 체험형 인턴 채용 추진을 긍정적으로 검토 중에 있으며 이번 신입사원 채용에서도 장애인 제한경쟁(1)이 진행 중에 있다. 올해는 장애인 적합 직무 발굴 및 채용을 경마지원직으로 확대해 보다 적극적인 채용에 나설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한국마사회, 장애인 ‘장애 극복 및 일자리 창출’ 노력 관련기사목록
PHOTO
1/12
광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