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0총선/인터뷰] 김포시을 국민의힘 홍철호 후보 “김포와 시민을 위해 정말 열심히 일하고 싶어”

“예산을 챙기는 것도 각종 국책사업이나 시설을 유치하는 일도 3선이 더 빨라”

오효석 기자 | 기사입력 2024/03/07 [22:34]

[4.10총선/인터뷰] 김포시을 국민의힘 홍철호 후보 “김포와 시민을 위해 정말 열심히 일하고 싶어”

“예산을 챙기는 것도 각종 국책사업이나 시설을 유치하는 일도 3선이 더 빨라”

오효석 기자 | 입력 : 2024/03/07 [22:34]

22대 국회의원 선거가 오는 410일 실시된다본지는 시민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도내 각 지역별 후보들에 대해 인터뷰를 진행한다질문은 공통질문으로 공정성을 유지했다. 이어 지역별·개인별 특성에 따른 질문으로 유권자들이 후보자를 선택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노력했다인터뷰는 대면으로 진행하고 보도순서는 인터뷰 진행 순서로 게재한다. (편집자 주)

 

▲ 홍철호 후보가 김포 5호선 연장에 대한 계획 등을 말하고 있다.(사진=오효석 기자)  © 경기인


1. 김포 5호선 연장의 신호탄을 쏘아 올린 장본인이다. 앞으로의 계획과 방향은 ?

 

서울지하철 5호선 김포연장은 제가 국회의원이던 지난 20대 국회에서 이미 시작됐다.국가철도망 계획에 김포한강선이라고 분명하게 못박아 두었으니까요. 4년 전 21대 총선에서 낙선을 했지만 평소 김포당이라 불리던 김포시 선출직 공직자협의회를 만들어 계속 논의됐던 일이었기 때문에 저는 당연히 별무리 없이 진행 될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하지만 민주당 소속이었던 민선7기 시장은 “5호선과 건폐장을 맞바꿀 수 없다.”는 해괴한 논리로 서울시와의 5호선 협상을 중단하고 민선 8기가 출범 할 때까지 단 한 장의 공문조차 국토부에 보내지 않았고 같은 민주당 소속인 2명의 현역 국회의원 또한 이를 팔짱 끼고보고만 있었습니다.

 

그 후, 민선 8기 국민의힘 김병수 시장 당선과 함께 건폐장을 김포로 이전하는 것을 조건으로 서울시와 5호선 김포연장 협상을 다시 시작했고 인천시와 손에 땀을 쥐게 하는 줄다리기 끝에 지난 119일 국토부(대광위)가 김포시 요구를 대폭 수용하는내용으로 권고안을 발표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우리 김포는 비록 인천쪽으로 너무 많이 들어가게 된 노선()이 다소 불만스러웠지만 이제는 하루라도 빨리 시민들이 5호선을 타게 하는 것이 관건이라는 판단으로 찬성과 환영의 멧세지를 내 놓았지만 인천시는시장을 비롯한 정치권은 물론 많은 주민들이 불만과 반대의 입장을 내 놓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의 성격상 더 이상 노선을 바꾸는 일은 힘들것으로 보여지며 다만, 일부 역을 더 하거나 조정하는 것은 가능하기 때문에, 이번 노선과 역사 결정 과정에서 소외 되고 불편이 우려되는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해서 최적 대안을 국토부(대광위)에 제출 할 예정입니다. 특히, 사업의 신속한 추진을 위하여 22대 국회에 들어가는 대로 정부측과 함께 예타면제를 곧바로 마무리하고, 2025년에는 착공할 수 있는 절차와 준비를 마무리하는데 전력을 다할 생각입니다.

 

2. 김포 서울편입 메가시티에 대한 생각과 앞으로 추진할 사항은 ?

 

김포서울 통합은 어느날 갑자기 하늘에서 뚝 떨어진 일이 아닙니다. 배경에는 경기도의 김포에 대한 홀대와 불이익이 깔려있고, 직접적인 도화선이 된 것은 김동연 경기도지사의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를 위한 경기도 분도 추진입니다. 어떤 분들은 가만히 있으면 좋을 걸 왜 새삼스럽게 일을 만드냐?”하시는데 가만히 있으면 우리 김포는 경기북도로 가게될 것이 자명하기 때문에 이번에 반드시 서울과 하나가 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아시는 것처럼 김포한강신도시 조성으로 김포의 인구 규모는 50만을 넘어서고 있으며 2035 도시기본계획은 74만에 맞춰져 있습니다. 사회적 인구 증가가 전국에서 가장 높은 도시에 속하고 평균 연령 또한 손꼽히게 젊은 도시이기 때문에 이들의 직장과 주 생활권은 이미 서울입니다. 이러한 생활권과 행정권의 불일치를 생활권으로 일치시켜 주기 위한 것이 경기도와 서울시의 행정구역 경계조정을 통해 김포가 서울과 통합하는 일입니다.

 

과연 현실적으로 될 수 있느냐에 의문을 가지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지방자치법을 비롯한 관련 법령 등에서는 시도간의 행정구역 변경에 대해서는 해당 자치단체의 요구에 따라 주민투표 또는 상급 자치단체 의회의 의견을 들어야 하며 이러한 종합적인 자료들을 갖고 국회에서 특별법을 만들어 처리하게 되어 있습니다. 김포시는 이미 주민투표 실시를 행정안전부에 요청하였으며 행정안전부는 총선이 끝나는 대로 다양한 이해 당사자들의 의견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주민투표 실시 여부 등을 결정할 예정으로 있습니다.

 

또한, 여당인 국민의힘과 정부 주관 부처인 행정안전부 모두 김포 서울 통합과 경기도의 북부특별자치도 설치문제를 병행 추진 할 수 있다는 입장을 보임에 따라 주민투표 실시 가능성은 더 커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저는 22대 국회에 들어가게 되면 김포서울 통합을 위한 특별법을 제1호 법안으로 발의 할 생각입니다. 이와함께 총선이 지나 주민투표가 실시되고 경기도의회와 서울시의회 등에대한 의견이 수렴되어 국회에서 특별법을 가결하게 되면, 현재 읍면 체제에서 받고 있는 혜택 부분에 대한 경과 조치 등을 감안하여 적당한 시기를 특정해서 김포와 서울이 하나가 됩니다.

 

서울시 교통카드인 기후동행카드김포시가 참여하고 이름을 두고 오랫동안 논란이 되었던 김포공항도 이제 서울김포공항으로 바꾸는 일이 진행되고 있습니다진정한 지방차치, 가장 좋은 정치는 시민이 원하는 것을 제대로 챙겨주는 것이라고 믿습니다.그동안 있었던 대규모 행정개편이 국가의 요청과 정치적 손익에 따라 이루어진 하향식이었다면, 이번 김포서울 통합은 오직 시민의 뜻으로 발의되고 시민의 뜻에 따라 행정과 정치가반응하는 상향식 개편입니다.

 

▲ 홍철호 후보가 김포시의 서울편입 등 메가시티에 대한 생각을 밝히고 있다.(사진=오효석 기자)  © 경기인


3. 젊은 유권자 확보는 어떻게 할 것인가?

 

요즘 아침, 저녁으로 출퇴근하시는 시민들과 인사를 하면서 느끼는 바가 많습니다. 그동안 치루었던 여러번의 선거에서는 분명하게 연령에 따른 지지정당이나 이념에 대한 차이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22대 총선에 대한 여러 연령별 유권자들의 생각은좀 달라지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어쩌면 이러한 유권자들의 변화는 단순한 연령대별 생각의 변화가 아니라 선거 자체를 바라보는 기본적인 인식의 변화로 느껴지고 있습니다.

 

다시말해 그동안의 선거 운동이 후보자는 정보와 이미지를 지속적으로 만들어 제공하고 유권자는 그것을 투표라는 행위를 통해 소비하는 단순한 공급자와 소비자의 관계에 있었다면, 이번 선거에서는 오히려 유권자들이 자신들에게 가장 많은 이익과 편리를 가져다 줄 유능한 투자자를선택하기 위해 스스로 정보를 찾고 후보자를 탐구하는 듯한 흐름이 느껴진다는 점입니다.

 

물론, 여러가지 선거 공약과 미래 비젼을 준비하면서 젊은 청년층에 대한 비중도 크게 높이고 있지만 결국 후보자가 지역과 유권자에게 얼마나 진심인지, 공약들이 실현 가능하고 얼마나 큰 이익을 가져다 줄 것인지에 따라 제가 투자자로 선택을 받고 국회의원에당선될 수 있을지가 결정될 것 같습니다. 따라서, 연령에 따른 다른 선거 전략이나 특별한 방법을 강구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다만, 김포가 젊은 도시이고 특히 자금 막 어린이집이나 초등학교에다니는 자녀들을 둔 가정이 많기 때문에 국공립 어린이집을 늘리고 초등 늘봄을 확대하면서어린이 전문 병원을 적극 유치하는 것을 공약화하고 있습니다.

 

4. 경기가 안 좋아 자영업자들이 힘들어한다. 상권 활성화 및 도움 방법은?

 

경기가 나빠지고 소비자들이 주머니를 닫으면 가장 먼저 크게 타격을 입게 되는 것이 영세자영업자들입니다. 김포시 을구인 북부 5개읍면과 장기본동, 운양동, 구래동, 마산동은 서울에 직장을 두고 출퇴근을 하시는 분들에 못지 않게 많은 자영업자들께서 생업에 종사하고 계십니다. 자영업자들이 밀집된 구래동 중심상가지역을 활성화 시키려면 무엇보다 접근성이 좋아야 하고, 충분한 주차시설이 필수적입니다.

 

물론, 그곳에서 제공되는 맛과 품질 등 서비스와 친절은 기본입니다. 서비스와 친절이 자영업자 당사자들의 문제라면 접근성을 높이고 주차장을 비롯한 기반시설 등을 갖추면서 다양한 이벤트와 행사를 개최해고객을 모알 수 있도록 하는 것은 행정과 정치의 몫입니다. 구래동 중심 상가지역을 관통하는 문화의 거리를 고객 편의 위주로 더 다양하게 업그레이드 하고 시민이 함께하는 행사 등을 개최해 자연스럽게 휴식과 놀이, 소비가 한자리에서 이루어지는 진정한 중심상가 지역이 되도록 공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통시장 상품권을 골목상가와 5일 시장 등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면서 발행액 규모도 최소한 두배 이상 확대하도록 추진할 것 입니다.

 

▲ 홍철호 후보가 경제활성화 등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 있다.(사진=오효석 기자)  © 경기인


5. 이번 22대 총선 필승 전략은?

 

특별히 필승전략이라고 따로 준비한 것은 없습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린 것처럼 김포와 시민들에게 진심이 전달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할 뿐입니다. 선거사무실을 열면서 자원봉사를 하는 동료들에게 염치없는 선거운동은 하지 말자고 했습니다. 선거든 정치든 다 사람이 사람을 위해 하는 일입니다. 팩트를 말하는 것은 좋지만 네거티브를 하면 안됩니다.

 

김포시를 어떻게 발전시키고 시민들을 어떻게 안전하고 하고 주머니를 어떻게 채워 드릴 것인가를 진심을 갖고 말씀드릴 생각입니다. 이런 것들은 지난 4년 동안 제가 지역 구석구석을 다니면서 많은 시민분들을 만나고 그분들의 여망과 기대를 속속들이 알아들었다는 자신감 때문입니다. 저는 선거운동은 가장 정직하고 가장 열심히 해야하는 일이기에 정도가 없다고 믿습니다.

 

6. 이번 22대 총선에서 당선되면 3선 의원이 된다. 심경은?

 

국회 안에서 3선 의원과 초재선의원의 위상은 그야말로 하늘과 땅 차이입니다. 당선이 된다면당연히 3선 이상이 되어야 가능한 국회 상임위원장에 도전 할 것입니다. 교통문제가 최대 현안인 김포를 위해서라면 국토교통위원회를 신청해야 하지만 야당 몫 위원장이기 때문에 예타면제와 예산을 다루는 기획재정위원회 또는 서울 편입과 관련한 행정안전위원회를 신청할 생각입니다. 지역 예산을 챙기는 것도 각종 국책사업이나 시설을 유치하는 일도 3선이면 3배 더 많이 더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 꼭 국회에 가야 하는 이유입니다.

 

▲ 홍철호 후보가 시민들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를 하고 있다.(사진=오효석 기자)     ©경기인

 

 

7. 김포시민에게 한말씀?

 

선거 때마다 모든 후보자들이 다양하고 많은 공약을 합니다. 하지만 공약이라고 다 같은 공약이 아닙니다. 여당의 공약은 정부와 함께 곧바로 집행을 할 수 있는 현찰이라고 한다면 야당의 공약은 언제 실천될지 모르는 지급기한이 적혀있지 않은 부실 어음과도 같다 할 수 있습니다. 현역 국회의원이 지난 4년간 무슨 일을 했나요 ?

 

김포라는 지역구와 시민들을 도외시하고 범죄 혐의를 받고 사법처리가 진행 중에 있는 당 대표를 방탄하는 일에만 골몰한 결과 지하철 5호선은 단 한 발짝도 나아가지 못했고 일산대교 무료화 하겠다는 약속은 줬다 뺐어가는 어처구니없는 현실을 겪어야 했고 대통령과 2명의 현역 국회의원, 경기도지사, 김포시장, 시의회 등 모든 국가, 지방 권력을 다 가졌던 더불어민주당 치세 4년동안 김포발전은 오히려 후퇴했고 시민들의 삶은 피폐해 졌습니다.

 

이제 그 고리가 끊기기 시작했습니다. 무능하고 가식적인 문재인 정권을 심판하고 윤석열 정부를 탄생시켰으며, 국민의힘 김병수 시장의 민선 8기가 출범해서 5호선 김포연장을 성공시켰습니다. 이제, 22대 총선에서 저 홍철호가 당선되면 한동훈-홍철호-김병수로 이어지는 트라이앵글이 완성됩니다. 아직도 박상혁 후보는 서울 통합에 대한 입장을 구체적으로 말하지 않고 있습니다.

 

아마, 제가 국회의원이 되지 못하면 서울 통합은 불가능 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면 김포는경기북도에 갈 수 있습니다. 5호선 김포연장 협상이 잘못되었다고 말한 박상혁 후보가 당선되면 5호선은 또 어떤 운명을 맞게 될까요 ? 김포가 더 크고 밝은 미래를 향해 나아가고 시민들이 더 큰 행복을 기약하는지 못하는 지는 오는 41022대 총선 결과에 달려 있습니다. 일하고 싶습니다. 김포와 시민 여러분들을 위해 정말 열심히 일하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4.10총선/인터뷰] 김포시을 국민의힘 홍철호 후보 “김포와 시민을 위해 정말 열심히 일 관련기사목록
PHOTO
1/11
광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