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작가 김훈과 함께 떠나는 자전거 여행

자전거여행으로 유명한 작가 김훈과의 특별한 가을여행...화성을 달린다

인은정 기자 | 기사입력 2015/10/09 [17:40]

[여행] 작가 김훈과 함께 떠나는 자전거 여행

자전거여행으로 유명한 작가 김훈과의 특별한 가을여행...화성을 달린다

인은정 기자 | 입력 : 2015/10/09 [17:40]

 

▲   포스터   © 경기인

 

경기IN=인은정 기자화성시문화재단은 칼의 노래, 남한산성, 산문집밥벌이의 지겨움, 라면을 끓이며, 그리고 자전거여행으로 유명한 작가 김훈과의 특별한 가을여행을 준비하고 있다.

 

스스로 라이더라 불리기를 원하는 작가 김훈이 자전거에 몸을 싣고 달리다 멈춰 서서 바라본 풍경, 그 속에서 이루어진 사람과 자연의 만남을 특유의 감성적 언어로 풀어낸 자전거 여행2000년 발간 이후, 독자들의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스테디셀러로 지난해 문학동네가 증간본을 펴냄에 따라 다시금 주목받고 있다.

 

작가 김훈은 자전거여행에서 화성시의 남양만 갯벌과 장덕수로, 공생염전 등에서 느낀 시공간의 변화와 그곳을 삶의 터전으로 삼았던 이들에 대한 소회를 바다 한가운데를 향해 나아가는 자전거-남양만 갯벌, 멸절의 시공을 향해 흐르는 갇힌 물’-장덕수로, 시간이 기르는 밭-아직도 남아 있는 서해안의 염전등 네 편의 글로 풀어냈다. 화성시문화재단은 화성시 일원의 아스라한 풍경과 삶의 몸짓이 고스란히 담긴자전거 여행을 모티프로 이번 행사를 마련했다.

 

이번 행사는 자전거 여행을 통해 널리 알려진 화성시 일원을 작가 김훈과 함께 자전거로 탐방하는 독특한 형식의 문학 기행이다. 탐방 코스에는 피란민들이 구호물자로 연명하며 등짐으로 돌과 흙을 퍼 나르는 노력으로 88미터의 둑방을 쌓아 만든 공생염전과 대규모 간척사업으로 해안 풍경을 직선으로 바꾸어 놓은 화성방조제, 지난 반세기동안 미 공군 포격장으로 상처 입은 매향리가 포함되어 있다.

 

행사는 20151024() 오전 1030, 화성시 서신면사무소 문학특강을 시작으로 공생염전과 궁평항, 화성방조제(남양만)를 거쳐 매향리까지 총 거리(20.8km)에 이르는 구간에서 이루어진다. 참가자들은 작가 김훈이 직접 자전거로 여행한 화성시 일원을 달리면서 그의 문학세계와 작품에 관한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는 기회를 갖고, 공생염전 등지에서는 현지 주민들이 들려주는 생생한 삶의 면면을 만날 수 있다.

 

행사 담당자는 작가 김훈과 함께 떠나는자전거 여행: 화성을 달리다는 소탈한 글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작가 김훈을 초청하여 전국의 일반인, 독자들과 함께 우리시의 문학현장을 탐방하는 의미 있는 행사라 말한다. 또한 행사의 성격상 참가자가 자전거를 타야 하기 때문에 참가자의 안전과 행사의 질적 측면을 고려하여 참여 인원을 제한한 데 대해 시민 여러분의 양해를 구한다고 전했다. 담당자는 내년에도 김훈 작가를 초청하여 화성시 곳곳을 자전거로 탐방하는 문화행사를 추진할 예정이라고 한다.

 

작가 김훈과 함께 떠나는 자전거 여행: 화성을 달리다󰡕는 자전거 라이딩이 가능한 20세 이상 일반인이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화성시문화재단과 인터넷 서점 알라딘 홈페이지를 통해 선착순으로 각각 30명씩을 모집한다.

  • 도배방지 이미지

작가 김훈과 함께 떠나는 자전거 여행 관련기사목록
PHOTO
1/11
광고
많이 본 뉴스